심리평가

아동의 전반적 발달수준과 기능을 평가하여 개인의 욕구유형별 적합한 심리치료의 종류를 결정합니다.

성격 및 정서 관련 평가

  • BGT
  • BGT(Bender-Gestalt Test)

    주어진 도형을 검사 받는 사람이 어떻게 자각하고 다시 그려내는지를 평가하여 개인의 정서나 성격양상 및 뇌의 기질적 병변까지 파악합니다.

  • MMPI
  • MMPI(다면적 인성검사.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전반적인 성격 특성과 방어기제 경향성, 정신 병리적 증상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Roschach Test
  • Rorschach Test

    10장의 카드 속에 담긴 잉크 반점을 통해 아동의 무의식적 심리를 알아보는 검사로 역동적 내면을 탐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의사소통이 가능한 연령부터 시행 가능하며 성격과 관련된 측면들, 태도, 동기, 포부수준, 갈등, 정서적 표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SCT
  • SCT(문장완성 검사. Sentence Completion Test)

    문장의 일부를 주어 자유롭게 완성하는 방법으로 아동 내면의 심리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가족관계, 타인과의 관계, 적응 등에 대한 태도와 성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HTP
  • HTP(집/나무/사람 검사. Tree-House-Person Drawing Test)

    집, 나무, 사람을 직접 그려봄으로써 내면을 탐색하는 검사로 어떤 욕구가 있는지, 행동의 무의식적 측면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집은 대상자의 가정생활과 가족과의 관계, 나무는 성격의 무의식적인 갈등 및 방어, 사람-의식적으로 드러나는 갈등 및 방어, 자아 또는 신체 이미지, 상황에 따른 태도나 정서표현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 DAP
  • DAP(인물화 검사. Draw-A-Person Test)

    인물의 신체부분, 순서 등을 해석하여 대상자의 무의식적인 내면세계(흥미, 욕구, 갈등, 성격, 인지능력 등)를 파악할 수 있으며 만 3세 이상 가능한 검사입니다.

  • KFD
  • KFD(가족화 그림. Kinetic Family Draw)

    아동이 심리적으로 느끼는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지각을 파악하는 검사로 가족 중에서 아동에게 가장 영향을 미치는 가족원, 혹은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가족원에 대해 아동이 느끼는 감정이 솔직하게 드러날 수 있습니다. 가족간의 상호작용과 역동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만 3세 이상 가능한 검사입니다.

  • K-CBCLS
  • K-CBCL(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Korea-Child Behavior Check List)

    아동의 문제행동과 정서 및 사회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입니다. 현재의 적응 상태를 파악하고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을 분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인지기능 평가

  • 웩슬러 지능검사
  • 지능수준(IQ)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아동의 인지적인 강점과, 약점, 지적 잠재력, 구체적인 인지 특성과 성격적인 특성, 심리적인 상태를 파악합니다.

학습장애평가

아동의 학업성취 수준이 자신의 학년이나 연령, 지능과 비교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평가하는 개별화된 검사

언어평가

아동의 연령, 언어발달, 언어장애의 유형에 따라 조음, 유창성, 음성, 문제해결능력 등의 측면을 평가합니다.